본문 바로가기

구직

이력서 작성방법, 알면 도움 되는 정보 포함


구직 활동을 해보지 않은 경우 이력서를 작성하는 것이 어렵게 느껴질 수 있어요. 직접 해보면 굉장히 쉬워요. 쉽게 작성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회사마다 기재해야 하는 항목이 상이하지만, 문제 없어요. 기초적인 이력서를 하나 준비해 놓고, 필요할 때 내용을 참고하면 돼요. 



누구나 할 수 있는 이력서 작성방법 따라하기.


잡코리아에서 다운 받을 수 있는 양식을 가지고 이력서를 작성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양식을 이용하면 정말 편해요. 빈 칸을 채워 넣기만 하면 되죠. 일단 사진을 첨부해 주세요. 사진의 경우 용모를 단정히 하고 찍은 것을 사용하는 것이 좋아요. 그 다음은 인적 사항을 적고요. 


간혹 희망 연봉을 적으라고 하는 곳이 있어요. 이 때 주의하실 점이 있어요. 희망 연봉을 너무 높게 적으면 면접 기회를 얻지 못할 가능성이 높아요. 너무 낮은 경우는 매력적인 구직자로 보이지 않을 수 있고요. 이 때 사용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입사하고자 하는 회사의 초봉이나 평균연봉을 조사해 보세요. 그 다음 자신의 경력에 맞는 연봉을 기재하면 돼요. 직장 생활을 해보면 아시겠지만, 연봉이 몇 백만원 차이는 크게 중요하지 않아요. 개인적으로 연봉 몇 백 낮아도 집 가까운 곳이 낫다고 생각해요. 그 다음 학력은 사실대로 작성하면 돼요.



그 다음으로 이력서에서 많이 작성하는 부분은 자격증, 과외 활동, 외국어 능력 점수 등이에요. 적을 것이 없을 때에는 방법이 없고요. 많은 스펙을 쌓았다면 회사에 관련된 것과 인사 담당자가 관심 있어할 만한 부분을 작성하면 돼요.



이력서에 취미와 특기를 작성하라고 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이 때 무난한 것보다는 특별한 것을 적는 것이 좋아요. 회사에 잘 적응할만한 사람이라고 느껴지면 좋겠죠? 일단 솔직하게 적는 것은 기본이고요.



제가 아는 범위 한에서 노하우를 섞어 이력서 작성방법을 알려드렸어요. 구직자마다 자신만의 입사 전략이 있을 거에요. 나만의 전략을 수행하는 데에 도움이 되는 이력서 양식을 찾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잡코리아는 채용 관련 사이트인데요. 여기에서는 여러 가지 이력서 양식을 제공하고 있어요. 자신에게 맞는 것을 찾을 수 있는 곳이죠.



잡코리아에 접속했어요. 가장 먼저 눈에 띄는 것은 채용 정보인데요. 해당 부분은 다음에 보기로 하고, 우리가 작성할 이력서 양식을 찾아볼 게요. 메뉴에서 [뉴스·자료]를 클릭하면 나와요.



좌측에 있는 메뉴를 보면 자료실 카테고리아 있어요. 이력서 양식, 경력 기술서, 기타 문서 자료를 받을 수 있는 서비스 버튼이 마련되어 있어요.



이력서 양식의 경우 한글, 영문, 표준, 엑셀, 디자인형, PPT형으로 구분되어 있어요. 다운 받을 수 있는 양식의 수가 242개나 돼요.



한글 이력서 중에서 마음에 드는 것을 골라보세요. 어떤 것을 선택해야 할지 모르겠다면 '다운로드순'으로 리스트를 정렬해보세요. 그럼 사람들이 많이 사용하는 이력서 양식을 찾을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