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토지 실거래가 조회 진행하기 (주소 몰라도 가능)



투명한 부동산 거래를 위해 국토교통부에서는 실거래가 조회를 할 수 있는 사이트를 운영하고 있어요. 누구나 쉽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갖추어져 있는데요. 토지, 오피스텔, 아파트, 주택 등 여러 가지 부동산에 대한 실거래가를 손쉽게 확인할 수 있어요. 매매 거래량 추이와 같은 통계 지표로 살펴볼 수 있고요.



공공기관 사이트에서 토지 실거래가 조회 간편하게 진행하기.


국토교통부에서는 누구나 부동산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공개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는데요. 이번에 알아볼 것은 토지 실거래가에요. 이러한 정보를 알고 있는 것만으로도 투명한 거래를 할 때 큰 도움이 돼요.



국토교통부에서 운영하는 공개시스템 홈페이지에 접속했어요. 여기서는 토지 실거래가 조회는 물론이고, 아파트, 연립, 다세대, 단독, 다가구, 오피스텔, 분양, 상업 및 업무용 건물 등에 대한 조회도 가능해요.


메인 화면을 보면 부동산 매매에 관련된 보도자료, 주택 매매거래량 추이, 주택 전월세거래량 추이도 확인할 수 있어요. 실거래가 공개 시스템은 이번에 새로벡 바뀌었는데요. 구버전으로 사용하고 싶으면 메뉴에서 가장 우측에 있는 버튼을 클릭하면 돼요.



그럼 토지 실거래가를 직접 조회해 볼게요. 기준년도, 주소 구분, 시도, 시군구, 읍면동을 입력한 후 검색 버튼을 클릭하면 돼요. 주택이나 아파트의 경우 단지명까지 입력해 주세요.



여기서 주택이나 토지에 대해 알아보는 방식은 동일해요. 저는 주택을 조회해 보았는데요. 이렇게 매매에 대한 실거래가는 물론이고, 전월세에 대한 거래 가격도 확인할 수 있어요. 월별로 거래된 매물에 대한 정보가 나타나는데요. 주택 유형, 도로 조건, 연면적, 대지면적, 건축년도, 계약일 등을 확인할 수 있어요.



도로조건과 전산공부의 경우에는 공개시점 기준으로 제공이 되고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조회 시점의 현황과 전산공부 등은 여기에 있는 내용과 다를 수 있어요. 조회 서비스를 이용할 때 이 점을 유념해 주세요.



우리가 찾은 정보에서 상세정보를 클릭해 보세요. 그럼 토지이용계획, 토지대장, 건축물 대장에 관련된 내용도 조회할 수 있어요.



해당 사이트에서는 조건별 검색 기능도 제공하고 있는데요. 시도별 자료제공 계약일자 범위는 최대 1년이에요. 계약 일자, 실거래가 구분, 주소, 면적, 금액 등의 조건을 지정하면 결과를 얻을 수 있어요.



이동하면서 토지 실거래가를 알아보고 싶다면 스마트폰 어플을 이용해 보세요. 구글 플레이 스토어나 앱 스토어에서 국토부에서 만든 공개시스템 어플을 다운 받아 설치하면 돼요. 컴퓨터보다 스마트폰을 이용하는 것이 좀 더 간편하고, 쉬운 편이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