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토지이용계획확인원 무료열람 따라하기, 주소 몰라도 가능


요즘에는 대부분의 자료를 인터넷으로 쉽게 얻을 수 있어요. 특히 토지이용계획확인원과 같이 공공기관에서 공개하는 자료는 무료로 열람이 가능하죠. 알아보고자 하는 장소의 주소를 알고 있으면 돼요. 주소를 모르는 상황이라고 하더라도 문제 없어요. 지도를 통해 쉽게 찾을 수 있기 때문이에요. 확인원을 통해 소재지, 지목, 개별공시지가, 면적도 알아볼 수 있어요.



손쉽게 할 수 있는 토지이용계획확인원 무료열람 진행하기. 


부동산 거래를 할 때에는 정말 신중해야 해요. 부동산에서 알아서 해준다고 생각하고, 100% 맡기는 경우가 많은데요. 전문가이기 때문에 믿어도 되지만, 어느 정도는 자신이 챙겨야 해요. 토지이용계획과 같은 정보는 간단한 검색을 통해 무료로 열람해 볼 수 있어요. 국토부에서 운영하는 LURIS 사이트를 이용하면 돼요. 비용도 들지 않아요. 무료에요.



사이트에 접속했어요. 메뉴를 보시면 토지이용계획, 행위제한정보, 규제안내서, 고시정보에 대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을 알 수 있어요. 확인원을 보고 싶은 장소의 주소를 입력해야 해요. 지번 주소를 입력한 후 열람 버튼을 눌러주세요.



도로명 주소 입력을 통해 토지이용계획확인원 무료열람을 할 수 있어요. 자신에게 편한 방식을 이용하시면 돼요. 간혹 주소를 모르는 분들이 계시는데요. 그런 경우에는 '지도로 찾기'를 클릭하시면 돼요. 주소 정보를 모르는 경우라도 확인원을 찾을 수 있어요.



저는 지도서비스를 이용해 보려고 해요. 마우스 클릭과 드래그를 통해 알아보려고 하는 토지를 찾아주세요. 



알아보고자 하는 지역을 화면에 나타나게 한 후 우측에 있는 '지번선택' 버튼을 눌러주세요. 이 상태에서 바로 찾은 위치를 클릭해 주세요. 그럼 토지이용계획과 행위제한정보 열람을 할 수 있는 버튼이 나타나요.



새롭게 열린 페이지를 통해 토지이용계획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가장 먼저 눈에 띄는 것은 소재지, 지목, 면적, 개별공시지가, 지역지구등 지정여부에요. 



그 다음으로는 확인도면을 볼 수 있는데요. 범례에 적혀 있는 대공방어협조구역, 도시지역, 제2종 일반주거지역, 지구단위계획구역, 상대보호구역을 참고하시면 돼요.



토지를 거래할 때에는 지역 지구 등 안에서의 행위제한내용을 확인하는 것이 좋아요. 처음 보면 어렇게 느껴지실 수 있는데요. 해당 법 조항을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어요. 법령정보센터의 정보를 열람할 수도 있고요.